2023년 주거급여 지급액이 인상되었습니다. 작년 2022년에는 대상이 되는대 본인이 자격이 되는지 모르고 신청을 하지 않아 주거급여 수급을 못 받는 가구가 무려 74만 가구나 되었다고 밝혀졌습니다.
2023년에는 주거급여 대상자와 지원금이 확대되어 더 많은 분이 받게 설정해두었습니다. 본인이 대상이 되는지 다시한 번 확인하고 최대 1241만 원 지원을 하는 주거급여 신청 늦지 않게 하시길 바랍니다.
주거급여
주거급여는 월세, 전세, 자가 모든 대상에게 지원해주는 기초생활 보장 제도의 혜택 중 하나입니다. 월세와 전세는 임차료 지원을 해주고, 자가같은 경우 주택 개량 비용을 지원합니다. 작년 대비 14만 가구가 더 받을 수 있게 되었으니 대상 되는지 확인해보고 신청하세요.
주거급여는 주거 안정 월세 대출과 중복 혜택 받기가 가능합니다. 만약 대상이 된다면 신청하지 않을 이유가 없습니다. 주거 안정 월세 대출은 대상이 조금씩 다르니 필요한 분은 아래 글을 참고하세요.
주거급여 신청하기
주거급여 신청 방법은 간단합니다. 각 지역 행정 복지 센터를 방문하거나 복지로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이 가능합니다.
이 글에서는 간단한 온라인 신청 방법을 설명하겠습니다. 우선 해당 홈페이지에 들어가 서비스 신청을 눌러 인증을 통해 로그인을 해주세요.
그리고 아래로 내려 주거급여를 찾아 신청하기에 체크한 후 저장 후 다음을 눌러주세요.
개인 정보 동의 후 서비스 신청을 하면 됩니다. 해당 과정에는 대상자 확인, 신청서 작성, 구비서류 첨부, 신청 완료가 차례대로 있습니다.
구비서류는 소득 및 재산 신고서, 금융 정보 등 제공동의서, 임대차 계약서, 사용대차 확인서, 신분증, 사회보장 급여 제공(변경) 신청서 등이 있지만, 개인마다 필요한 서류는 각각 다릅니다.
미리 확인해보고 주거급여 신청에 헛된 시간으로 지연되지 않도록 준비해서 신청을 진행하는 게 좋겠습니다.
주거급여 수급액
주거급여 수급액은 월세, 전세, 자가 모두 다릅니다. 먼저 월세는 매월 지역별로 1~4급지로 나눠 기준에 맞는 주거급여 지원을 최대 75만원까지 지원합니다. 자세한 기준 금액은 아래에서 확인하세요.
전세는 보증금의 4%를 12개월로 나눠 월별금액을 환산하게 됩니다. 이 때 나오는 환산금액과 기준 금액 중 낮은 금액을 지급하게 됩니다.
자가같은 경우 수선급여 즉, 주택 개량 비용을 지급하게 됩니다. 집을 꾸밀 때 혹은 건물 내부를 꾸밀 때 필요한 경비를 지급합니다. 이는 최대 1241만 원까지 지원합니다.
주거급여 신청 자격
주거급여는 기준 중위소득 46% 이내인 사람들에게 지원해주는 제도였습니다. 기초생활수급자들의 혜택인 국민 기초 생활 보장 제도는 주거급여를 포함해 생계급여, 의료급여, 교육급여를 지급해주니, 본인이 대상이 되는지 궁금한 분은 아래 링크를 참고해보세요.
주거급여 선정 기준은 2023년에 47%까지 확대되었습니다. 2026년에는 기초생활수급자 기준인 50%까지 확대할 예정이라고 하니 참고하세요.
본인이 국민 기초생활 보장 제도 중 주거급여 수급 자격이 되는지 간단하게 확인해볼 분은 마이홈 주거급여 대상 조회 사이트를 이용해보세요. 이 외에도 복지로 모의 계산을 통해 직접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참고로 주거급여에서 부양의무자 제도는 사라져서 취준생 또는 노인도 지급이 가능해졌습니다. 기존에는 자식이나 부모가 소득이 많으면 주거급여를 받지 못하는 상황이 많았는데 이런 부분이 완화 되었습니다.
취업준비생 중 몇 가지 조건만 충족하면 청년 주거 급여 제도를 신청해 혜택을 이중으로 누릴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글을 확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