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급여는 소득이 비교적 적은 사람들이 교육을 포기하지 않도록 정부 차원에서 초, 중, 고등학생 교육비 지원을 해주는 제도입니다.
국민 기초 생활보장 제도 중 하나로 기초 생활 수급자 대상이 된다면 교육 급여 외에도 생계급여, 주거급여, 의료급여 등의 지원을 받을 수 있으니 대상이 되는지 확인해보세요.
그 중 교육급여는 기준이 제일 낮고, 까다롭지 않기 때문에 자녀의 교육적인 부분에 있어서는 놀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아래에서는 교육급여 대상자 확인 방법, 혜택, 신청 방법 등을 알아보겠습니다.
교육급여 대상자 확인
기준 중위소득 50% 이하에 해당된다면 교육급여 수급이 가능합니다. 기준 중위소득은 본인이 직접 계산을 하기 복잡하기 때문에 복지로에서 모의 계산기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각 정보를 입력한 뒤 결과 확인하면 5분도 안 걸리니 모의 계산기를 이용해보세요.
계산한 결과와 위에 있는 가구별 기준 중위소득 표를 같이 보시면 대상이 되는지 확인 가능합니다. 또한 복지로 모의계산기에서도 대상이 되는지 확인이 가능하니 계산 결과를 꼼꼼히 살펴보세요.
교육급여 지원금액
2022년에는 2021년 대비 교육급여가 상당히 많이 인상되었습니다. 앞으로도 계속해서 인상될 예정입니다.
초등학교는 약 33만 원, 중학교는 약 46만 원, 고등학교는 약 55만 원을 지원해주고, 무상교육에서 제외되는 자율형 사립고, 사립 외고, 국제고, 예고 등은 입학금, 수업료, 교과서비 전액을 지원해줍니다.
다른 정책에 비해 교육적인 부분은 아낌없이 지원을 펼쳐주고 있어 먹고살기는 빠듯해도 자녀들의 교육은 놓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교육급여 신청 홈페이지 바로가기
교육급여 신청은 온라인, 오프라인 두 곳 모두에서 가능합니다. 온라인 신청은 복지로와 교육비 원클릭에서 가능하고, 오프라인 신청은 각 지역 주민센터에서 가능합니다. 각 링크를 클릭하면 해당 페이지로 넘어갑니다.
연중 아무 때나신청은 가능하나, 집중 신청 기간인 3월2일 ~ 18일 안에 신청하는 게 가장 좋습니다. 입학금과 수업료같은 경우 신청한 달부터 지원하니 학기 초부터 받는 게 유리하고, 집중 신청 기간 외에 신청하게 되면 분기 별로 지급되니 웬만하면 집중 신청 기간에 신청하는 게 좋습니다.
신청할 때는 각 상황에 따라 준비해야 하는 서류들이 상이합니다. 대표적으로는 소득 및 재산 신고서, 금융 정보 등 제공 동의서, 제적등본, 임대차 계약서 등이 있습니다.
추가로 교육급여에 대해 궁금한 사항이 있다면 주민센터나 보건복지 상담 센터에 문의하시먄 친절하게 답변해주실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