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23 국가건강검진 예약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아래 내용을 계속해서 읽으면 올해 건강검진 대상자와 예약하는 방법, 검사 항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매번 대부분의 분들이 미루고 미루다가 12월 쯤에 몰리는 경향이 있어 대기시간이 길어지고, 결과 확인도 늦어지는 경우가 많으니 되도록 시간 될 때 연초나 최소한 9월 이전에 건강검진을 하시길 바랍니다.

 

 

✅ 같이 보면 좋은 글

 

▶️ 2023 국가건강검진 대상자 조회하기

 

▶️ 2023 의료급여 수급권자 조건

 

▶️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 바로가기

 

 

2023 국가건강검진 예약 방법

2023 국가건강검진 대상자 조회를 해보신 분들은 원하는 날짜에 검진을 받기 위해 예약을 해야 합니다. 건강검진 시행 기관을 알면 예약하기 쉬운데요.

 

우선 아래에서 건강검진 시행 기관을 찾는 사이트를 안내하겠습니다. 본인에게 적합한 기관을 찾고 예약을 진행하시면 됩니다.

 

2023 국가건강검진 예약하기

 

건강검진 시행 기관 검색하기

보통은 평일에만 건강검진을 진행하지만, 건강검진 시행 기관을 찾다보면 토요일이나 일요일에도 검진을 진행하는 기관도 찾을 수 있습니다. 평일에 너무 바쁜 분들은 주말에 예약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근처 기관을 확인해보려면 우선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로 가야합니다. 위에서 안내하고 있으니 들어가시면 됩니다.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 메인 화면에 들어가셨으면 상단에 있는 건강IN에 마우스를 올려놓으세요. 그러면 하위 카테고리들이 뜹니다. 여기서 가운데쯤 있는 검진기관/병원찾기를 눌러주세요.

 

본인이 원하는 시, 도, 군과 필요한 건강검진 항목 체크를 한 후에 검색을 누르면 지도와 함께 검진 가능한 병원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시간이나 위치를 고려해 본인에게 적합한 기관을 선택해 전화해 예약을 진행하시면 됩니다.

건강검진 시행 기관 검색하기

 

국가건강검진 대상자

만 20세가 넘은 국민건강보험 가입자라면 누구나 대상이 됩니다. 만약 직장의료보험 가입자들 중에 사무직에 종사하는 분들이라면 2년에 한 번씩 건강검진을 받아야 합니다. 지역의료보험 가입자도 마찬가지입니다.

 

하지만 직장의료보험 가입자 중 비사무직이라면 1년에 한 번 건강검진을 받아야 합니다.

 

만약 출생연도가 홀수면 홀수 년도에 검진을 받아야 하고, 출생연도가 짝수면 짝수 년도에 검진을 받아야 합니다. 따라서 2023년 올해는 홀수인 분들이 예약을 하시면 됩니다.

 

건강검진은 대상자가 된다면 그 해 어느 때나 검사를 받을 수 있고, 연장 신청도 할 수 있습니다. 본인이 올해 국가건강검진 대상자가 되는지 조회해보고 싶다면 아래 글을 참고하세요.

 

▶️ 2023 국가건강검진 대상자 조회하기

 

건강검진 검사항목

건강검진 검사항목은 종류가 많습니다. 하지만 기본 검사 항목을 제외한 나머지는 필요에 따라, 성별과 나이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서 계속 설명하고 있습니다.

 

기본 검사항목

기본 검사 항목에는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검사들을 진행합니다.

 

비만, 시각, 청각, 신장질환, 강장질환, 고혈압, 빈형, 당뇨병, 폐결핵, 흉부 질환을 검사하게 되는데요. 각 검사 항목들의 검사 방법들은 아래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기본 검사 항목 검사 방법 보기

 

성별 나이별 검사항목

기본 검사항목을 하신 분들은 이제 성별과 나이별로 검사항목을 다르게 받아야 합니다. 이상지질혈증 검사는 남성과 여성이 각각 받아야 하는 나이가 다릅니다.

 

남성은 만 24세 이상부터 받을 수 있고, 여성은 만 20세부터 받을 수 있습니다. 남성과 여성 모두 4년에 1회 검사를 받게됩니다.

 

B형 간염 항원/항체 검사같은 경우는 만 40세에 검사를 하게 됩니다. 골밀도 검사는 여성은 만 54세와 66세에 검사를 진행하게 됩니다.

 

그리고 나이가 드신 분들은 인지기능장애와 정신건강 검사, 노인 신체 기능 검사, 생활 습관 평가를 받아야 하는데요.

 

각각의 검사 나이는 아래와 같습니다.

 

인지기능장애 정신 건강 검사 노인 신체 기능 검사 생활습관 평가
만 66세 이상 만 20, 30, 40, 50, 60, 70세 만 66, 70, 80세 만 40, 50, 60, 70세

 

5대 암 검진

다음으로 5대 암 검진 검사항목을 알아보겠습니다. 5대 암검진은 위암, 대장암, 유방암, 간암, 자궁경부암 검진으로 구성되어 있고, 경우에 따라 폐암까지 검사를 하게 됩니다.

 

먼저 위암은 만 40세 이상부터 2년마다 위내시경을 진행합니다.

 

대장암은 만 50세 이상부터 1년마다 분변 잠혈 검사를 하게 됩니다. 만약 양성반응이 나오면 대장내시경 검사를 지원합니다.

 

유방암 관련한 검사는 만 40세 이상의 여성이 2년마다 유방촬영 검사를 진행하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자궁경부암은 만 20세 이상 여성부터 2년마다 자궁 경부 세포 검사를 해야 합니다.

 

폐암은 만 54세 이상 ~ 만 74세 이하인 분들 중 하루 1갑 이상의 담배를 30년 이상 핀 분들에 한해서 검사를 진행합니다. 2년마다 저선량 흉부 CT를 찍어 검진합니다.

 

2023-국가건강검진-예약-방법

 

건강검진 주의사항

건강검진 받을 때 주의사항 중 가장 많이 알고 계시는 건 금식일 겁니다. 금식는 검진 전날 저녁 9시부터 검진이 끝날 때까지 계속되어야 합니다.

 

검진 당일에도 역시 물이나 커피, 담배 등이 모두 금지됩니다. 혈액이나 장이 깨끗한 상태에서 검사를 진행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건강검진 대상자라고 하더라도 연장 신청을 할 수 있으나 한 해의 검진 횟수를 초과하게 되면 검진 비용을 회수해갑니다.

 

더 자세한 주의사항은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확인해보시고, 2023 국가건강검진 예약 방법을 잘 보시고 빠르게 건강검진을 하시길 바랍니다.

 

건강검진 주의사항 보기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