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올해부터 정부가 신용등급제를 없애고 새롭게 신용점수제를 운영한다는 사실은 알고 계셨나요??

 

이는 새로운 신용평가 모형을 적용하면서 새롭게 점수를 산출하게 됩니다. 하지만 이게 가끔 이런 문제를 발생시키기도 합니다.

 

바로 신용점수 하락인데요. 갑자기 등급제에서 점수제로 변환되면서 여러가지 복합 요소들로 인해 급격하게 줄어드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여기서는 왜 이러한 현상이 발생하는 지, 또 그에 맞는 해결책은 뭐가 있는지에 대한 내용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그전에 신용 점수제에 관한 기본적인 내용은 알고 넘어가셔야 이해하기 쉽습니다. 신용점수제는 기존에 10등급까지 있던 등급제를 점수 1000점으로 나눈 것이라고 보면 쉽습니다.

 

기존 등급제를 사용할 때는 조그마한 차이로 등급이 확 나뉘어지니까 만약 작은 차이로 등급차이가 나게 되면 1금융권에서의 대출은 꿈도 못 꾸는 게 일상이었습니다.

자연스레 금리 높은 2금융권이나 캐피탈에서 대출을 받으면서 생활하게 되어 더욱 어려워지는 상황에 놓이게 되었죠. 사실상 상위등급의 최저점이나 하위등급의 최상점하고 별 차이도 없는데 말이죠.

 

그래서 도입한 게 세부적인 신용점수제입니다. 이는 1점부터 1000점까지 아주 세세하게 나누어서 운영할 수 있도록 즉, 대출을 원하는 분들이 보다 더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는 말이죠.

하지만 이 또한 등급제와 마찬가지로 점수는 높아야 좋습니다. 그러기 위해선 신용도를 높이는 것이 좋죠. 관리가 정말 중요합니다.

 

우선 신용점수를 조회하시고, 상황을 아는 게 가장 중요합니다. 조회하기 위해서는 다들 아시다시피 올크레딧이나 토스 등에서 로그인 혹은 휴대폰 인증을 하셔야 하는데요.

 

연 _회까지는 무료로 해준다고 합니다. 그러니 가급적 무분별한 조회는 삼가하시는 게 좋겠죠? 그렇다고 많이 조회한다고 점수가 떨어지는 건 아닙니다.

 

오히려 금감원에서는 이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다음으로 신용카드, 대출 등을 연체하시면 안 됩니다! 이게 가장 큰 원인이 됩니다. 단 1만 원, 10만 원이라도 연체하게되면 정말 큰 부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세세하게 깎이는 점수는 개개인마다 다르겠지만,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에서 참고만하시면 좋습니다.

 

게다가 통신비나 세금, 공과금 연체도 절대 좋은 것이 아니니 정말 특별한 상황이 아니라면 이건 삼가하시길 바랍니다. 이렇게 하는 것만으로도 점수는 올라갈 수 있습니다.

다음은 이용하는 대출에 속지 마라! 다들 왜 제 1금융권, 제 2금융권 하겠습니까? 금리도 비교적 낮기 때문이죠. 바로 이게 핵심입니다.

 

제1,2 금융권이 아닌 다른 금리가 높은 곳에서 대출을 하게되면 점수에서 굉장히 불리하게 됩니다. 만약 처음부터 이런 곳에서 이용했다면 빠져나오기 힘든 루프 속으로 들어가게 된 거죠. 어찌 됐든 리스크니까요.

 

그러니 웬만하면 금리가 최대한 낮고, 본인에게 맞는 곳을 찾아서 이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이거 기억하시는 게 좋습니다.

 

일시불/3/30%

 

이게 뭔말이냐.... 일시불은 당연히 아실 겁니다. 그럼 3과 30%를 알아야 할 텐데요. 이건 바로 신용카드 소지 개수와 한도입니다.

 

자세하게 말하자면 신용카드는 3장 이내로 소지하는 것이 좋고, 사용 시 한도의 30%를 넘지 않는 것이 좋다는 건데요.

 

이렇게 해야 조금이나마 점수를 올릴 수 있다고 합니다.

 

이번 점수제 도입으로 체크카드 실적도 반영된다고 하니 월 30만원 씩만 이용만 한다면 괜찮은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이렇게 관리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물론 처음부터 내 돈을 사용하는 게 가장 좋죠. 하지만 어쩔 수 없는 거 잘 압니다. 그러니 최소한의 리스크를 가지고 가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도움이 될 만한 글>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이용하기

아르바이트 세금~ 자영업자 세금~ 계약직 세금~ 빌딩 세금~ 그놈의 세금 세금 세금! 이제는 돌려받아야 할 때입니다. 13월 월급이라고 하죠. 13월의 월급을 받기 위해서는 이제 간소화 서비스가 반

gmae.seofoot2.com

 

 

200대출 소득 없이 모바일 대출 받기

현재 무직중인 분들을 위한 무직자 소액대출이 가능한 곳은 몇 군데가 있습니다. 200만원, 300만원대출 혹은 그 이상 다양하게 있더라고요. 보통 이거 알아보시는 분들은 직장을 다니고 있지 않아

gmae.seofoot2.com

 

 

자동차 담보 대출 받기 좋은 곳

직장을 그만둔 지 얼마 안 됐는데... 큰 돈이 필요한데... 어디서 구할 지 모르겠는 분들이 많을 것 같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이 글을 보고 있는 대부분의 여러분들은 아마 증빙서류를 제출해서

gmae.seofoot2.com

 

 

휴대폰 인증 해서 모든 카드포인트 모으기

2021년 1월 5일부터 여신금.융협회에서 모든 카드 포인트를 통합하는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합니다. 이 서비스는 어플이나 홈페이지에서 아이핀, 카드, 휴대폰 인증만 하면 누구나 쉽게 이용할 수

gmae.seofoot2.com

 

 

정부에서 뿌리는 지원금 300만 원 받으러 가기

요새 시기가 시기인 지라 실업 급여 대출을 받아도 부족하고, 취업 활동도 쉽게 쉽게 하기 힘들어져서 정부에서 이것저것 준비해주나봐요. 그 중에 가장 주목받는 것이 올해 1월 1일부터 시작되

gmae.seofoot2.com

 

 

무료 법률상담 센터 알아보기

살다 보면 정말 뜻하지 않게 이상한 사건이나 사고에 휘말리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때마다 물어볼 사람도 없고 마음 졸이면서 가만히 기다리기만 하는 분들이 꽤나 많습니다. 물론 저도 그

tkrhk.seofoot2.com

 

반응형

+ Recent posts